염증 후 색소침착이 생기는 이유

“미백을 위해 레이저 토닝을 받았는데 오히려 색소침착이 생겼어요.”
“레이저 시술 후 생긴 자국이 몇 달째 사라지지 않아요.”

잡티나 기미와 같은 색소를 지우기 위해 레이저 토닝시술을 받았음에도 오히려 색소침착이 생겼어요 ~ 라고 하는 부작용 사례는 생각보다 흔한 이야기 입니다. 그렇지만 보통 이렇게 레이저 받고 생긴 자국이나 색소침착들은 다른 색소나 자국보다 훨씬 오래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시술 후 생기는 짙은 색소침착, 왜 생기는지 그리고 최대한 덜 생기게 하는 법과 이미 생긴 것들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쉽게 풀어볼게요.

피부가 상처를 입으면 일어나는 일

이 색소가 왜 생기는지를 이해하려면 일단 피부부터 알아야 합니다. 피부에 레이저 시술이나 필링이든 여드름을 무리해서 짜던지 하면 피부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공격받았다 생각합니다. 사실 틀리진 않았죠? 레이저의 열이나 에너지 자극, 필링으로 인한 표피손상이나 피부자극 , 그리고 손으로 만지거나 긁거나 짜는 행위 역시 피부에 큰 자극을 주거든요. 그래서 피부는 이 자극을 인지하고 ‘뭐야? 다친거야?’ 하면서 보호기능이 활성화 되는 거에요.

그래서 이렇게 피부가 공격받아 염증을 겪으면:

⬇️ 피부 세포들이 비상 상태에 돌입해요

⬇️ 멜라닌이라는 색소를 더 많이 만들기 시작해요 : 원래 멜라닌은 원래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염증이 생기면 이 멜라닌이 더욱 과하게 생성되는거죠.

왜 어떤 사람은 색소침착이 더 심할까요?

여기서 중요한 점! 어떤 사람들은 레이저를 해도 색소침착이 안남던데 왜 나는 생기고, 다른 사람들은 색소가 잘 안생기던데 왜 나는 색소가 잘 생기는 걸까? – 라고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레이저를 받아 색소가 생기면 혹시 시술이 잘못된 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구요.

색소침착이 더 심하게 혹은 더 짙게 , 더 오래 남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어요.

  • 나이가 들면 피부 턴오버가 느려져요 (20대는 약 28일, 40대는 약 40일 정도)
  • 햇빛을 많이 쬐면 멜라닌이 더 많이 생성돼요
  • 원래 피부가 어두운 타입이면 멜라닌 세포가 더 활발해요
  • 호르몬 변화가 심한 임신 중이나 생리 전에도 색소침착이 심해질 수 있어요
  • 피부 장벽이 약해져 있으면 회복이 더 느려요
  • 레이저를 너무 강하게 받는 경우에도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어요.

이처럼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 이유에서도 알 수 있다 싶이 ‘재생’과 ‘세포’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피부는 계속해서 새로운 세포로 바뀌는 ‘턴오버’ 과정을 거치는데 이 턴오버가 제대로 안 되면 멜라닌이 피부에 더 오래 그대로 남게 되기 때문입니다. 즉 쉽게 말해서, 피부의 재생력이 떨어지면 색소가 오래 남아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는 거죠!

색소를 빠르게 없애려면

재생력을 높이는 성분들을 사용하세요. 대표적으로는 EGF와 각질제거가 있습니다. 다만 각질제거는 강하게 진행할 수 없다는 점 그리고 피부가 민감해져서 색소가 오래 남아 있거나 레이저로 인해 색소침착이 생긴 경우라면 각질제거로 제거하는 방법보다는 EGF라는 성분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EGF는 피부 세포가 “빨리 새로 태어나라!”고 피부 속에서 신호를 보내는 물질이에요.

EGF가 피부에서 하는 일이 정말 많은데 특히나 색소침착이 생긴 경우라면 EGF의 2가지 기능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피부 턴오버 촉진 → 멜라닌 배출 가속화
    EGF는 표피 세포의 분열과 재생을 촉진시켜 피부의 턴오버 주기를 빠르게 만들어 줍니다.
    → 이 과정에서 기존에 생성된 멜라닌 색소가 피부 밖으로 빠르게 밀려나가게 되어
    결과적으로 피부톤이 더 맑아지고, 색소 침착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 염증 억제를 통한 색소 침착 예방
    EGF는 피부 손상 회복과 염증 억제에 효과가 있어,
    염증 후 색소침착(PIH, post-inflammatory hyperpigmentation) 같은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간접적인 멜라닌 생성 억제 가능성
    일부 연구에서는 EGF가 멜라닌 생성을 유도하는 신호전달 경로(Tyrosinase, MITF 등)에
    간접적으로 관여하여 멜라닌 생성을 감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당연히 미백 성분들에 비할 만한 효과는 아니에요. 대신 EGF와 미백성분을 같이 사용한다? 효과가 매우 좋아지게 되죠.

색소침착 제거를 위한 EGF 제품 추천

: 일반적인 색소문제가 아니라 염증 후에 생겨난 색소침착이라면 1차적으로 주변 피부 부위에 미세염증을 진정시키고 해당 피부조직이 회복되는게 중요해요. 그래서 이런 색소침착에는 특히나 EGF 같은 성분이 도움됩니다.

EGF 엑스트라 로즈크림 : 색소침착 생겼을 때 피부가 민감하면 단독으로 사용하고, 피부가 민감하지 않은데 색소가 오래갈 때 미백 + EGF +각질제거까지 같이 해주면 정말 색소가 빠르게 사라집니다. 다른 것보다 EGF는 재생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색소문제 뿐만아니라 피부결이나 탄력이 좋아지는 부분도 있죠

https://www.ziyega.com/goods/goods_view.php?goodsNo=231: 염증 후 색소침착이 생기는 이유

색소침착 예방하는 꿀팁!

  1. 시술 직후부터 케어하세요: 색소침착은 시술 직후부터 관리해야 효과적이에요. 피부과에서 시술 후 바로 EGF 크림을 추천하는 이유가 여기 있어요!
  2. 자외선 차단제는 필수: 아무리 좋은 재생크림을 발라도 자외선을 막지 않으면 소용없어요. 실내에 있더라도 SPF 30 이상 꼭 바르세요!
  3. 꾸준함이 생명: 피부 재생은 하루아침에 되지 않아요. 최소 2주~4주 정도는 꾸준히 발라야 효과를 볼 수 있어요.
  4. 자극적인 성분은 피하기: 시술 후에는 AHA, BHA 같은 각질 제거 성분이나 레티놀 같은 자극적인 성분은 피하는 게 좋아요.

이제 염증 후 색소침착이 생기는 이유와 EGF가 도움되는 이유를 알아봤습니다. 저도 피부 관리를 할 때 가장 많은 도움을 받는 성분이에요. 특히 오늘 주제처럼 피부가 좋아져야 하는데 당장에 피부가 민감한 상황일 때 자주 사용합니다. 마찬가지로 시술 후에는 반드시 재생 케어와 자외선 차단을 철저히 해줘야 색소가 짙어지거나 생기는 걸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색소로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유의하시길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