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er Aftercare

시술 후 뾰루지가 생기는 피부 속 메커니즘, 진짜 원인은?

우리 피부는 생각보다 훨씬 더 똑똑합니다. 우리 피부에 가해지는 자극이나 작은 상처에 반응해서 자연스럽게 치유하려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 치유과정에서는 염증과 재생,그리고 보호라는 세 가지 주요 단계를 거쳐서 복구시키려고 해요. 그렇지만 때로는 이런 자연스러운 치유 과정 때문에 피부에 문제가 생긴 것처럼 느껴질 수 있어요. 피부 시술을 받은 후 회복과정에서 생기는 ‘뾰루지’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피부 시술이 끝난 직후, 피부는 염증 반응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아무리 가벼운 시술이라 하더라도 대부분의 시술은 손상을 만들어 그 손상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피부가 좋아지는 원리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시술이 끝난 피부는 시술로 인해 피부가 손상을 입었음을 인식하고, 이를 치유하기 위해 ‘염증반응’ 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 단계에서 피부는 손상된 부위를 수리하기 위해 염증세포를 활성화하고, 이 세포들은 피부를 자극하는 물질을 제거하고 피부 속에서는 새로운 세포를 생성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피부가 좋아집니다. 하지만 바로 이 과정에서 피부 표면에는 여드름 같은 트러블과 뾰루지가 생겨날 수 있어요. 정리하자면

레이저, 필링, MTS 등은 모두 피부에 의도된 손상(micro injury)을 주는 방식 이 손상은 염증 반응(inflammatory response)을 유도하고, 면역세포가 모이면서 피지선 자극과 함께 여드름 유사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세균 감염 또는 피지가 막히면, 염증성 구진(papule), 농포(pustule)가 생길 수 있습니다.
Journal of Cutaneous and Aesthetic Surgery (2016)

피부 시술 후 치유가 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뾰루지를 두고 ‘염증성 여드름’ 혹은 여드름 유사 반응’(acneiform eruption)이라고 합니다. 이 반응은 피부가 시술 부위를 치유하려는 자연스러운 반응의 일부이며, 보통 시술 직후 몇 시간에서 며칠(약 1~5일 ) 사이에 나타날 수도 있고 안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시술 몇 주 뒤에 생기는 여드름은 뭘까요 ?

하지만 간혹 이런 경우도 보셨을 거에요. 시술 후 1-5일간 치유과정에서 생긴 뾰루지나 여드름이 아니라 시술 후 몇 주 또는 몇 달이 지난 후에 갑자기 뾰루지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를 ‘지연성 여드름’이라고 부르며, 이는 피부 재생 주기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피부 재생 주기는 보통 28일이며, 이 기간 동안 피부는 자신을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냅니다. 피부 시술을 받은 후, 피부는 시술 부위의 손상된 피부 세포를 제거하고 새로운 세포를 생성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피부의 깊은 부분에 있는 노폐물이 표면으로 올라오면서 뾰루지가 발생할 수 있죠. 이 현상을 피부과에서는 “시술로 피부 대사율이 일시적으로 증가하고, 모낭 각질화(follicular hyperkeratinization)가 개선되면서 묻혀 있던 면포가 표면으로 노출되며 트러블로 이어질 수 있다 “고 얘기합니다. 그래서 시술 후 장기간에 걸쳐 발생하는 뾰루지는 피부 재생 주기와 맞물리면서 트러블이 올라 올 수도 있어요.

시술 후 피부 관리의 중요성

결론은 시술 후 뾰루지가 생기는 것은 피부가 손상을 치유하려는 자연스러운 과정의 일부입니다, 다만 시술 후 뾰루지가 당연한 반응이라고 생각하고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혹은 과하게 관리하게 되면 염증이 만성화 되거나 장벽손상, 색소침착등 피부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나 피부 시술 후에는 피부 장벽이 일시적으로 약해지고 면역 균형이 불안정 하기에 피부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해요.

✔️ 시술 직후 관리법

시술 직후 특히 골든타임이라고도 하는 7일동안에는 피부가 자극에 더욱 민감해지므로, 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술 후의 뾰루지들도 피부가 불안정한 상태에서 발생한 염증 반응이기 때문에 무리하게 트러블을 없애려고 하면 안됩니다. 스팟이나 각질제거 압충 등은 오히려 장벽을 자극해 염증을 부추길 수 있어요. 차라리 EGF나 판테놀, 병풀 성분처럼 진정과 재생위주의 제품으로 케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이면 화장 역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술 부위를 비비거나 긁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뾰루지를 더욱 악화시키거나 피부에 상처를 낼 수 있습니다.

, 피부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술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수분 크림이나 젤을 사용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 장기적인 관리법

장기적인 관리법도 중요합니다. 피부 시술 후에는 피부 재생 주기를 고려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피부 재생 주기에 맞춰 피부를 정기적으로 케어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피부를 깨끗이 관리하는 일이 중요하고 피부가 자리잡는 기간이니 만큼 재생과 회복을 유도해주는 제품들, 재생과정에 필요한 수분과 영양을 꾸준히 공급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피부 시술 직후는 물론 장기적인 관리 시에도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외선은 피부를 손상시키고 뾰루지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를 꼭 사용해야 합니다.

시술 후 뾰루지,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시술 후 뾰루지가 생기는 것은 피부의 자연스러운 반응이지만, 이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피부 고민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술 후 피부 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똑똑하고 복잡한 생물학적 메커니즘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복잡한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피부를 관리하면, 피부 시술 후에도 건강하고 매끈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을 거에요. 피부의 건강을 위해, 시술 후 피부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